항해14기 본과정/항해14기 개발일지

[항해 14기] 개발일지38 (실전프로젝트 - 발제)

스쿼트잘함 2023. 5. 19. 23:06

실전프로젝트 - 1주차

 

1. 주제 선정

1) 프로젝트 진행 방향

(1) 메인 기능

- 소켓, 웹RTC 중 택 1
(2) 기획보다는 기술 스택에 더 집중
(3) 화면 비율은 모바일 사이즈 기준으로 진행
(4) 지도 API는 메인기능보다 사이드 스코프로
(5) 공공 API에서 가져올 수 있는 데이터 있다면 가져와서 데이터 핸들링 진행

 

2) 주제 회의(후보 2 - 위스키바로 결정)

(1) 통신 + 위치정보 + 데이터 가공을 포함할 수 있는 주제로 브레인스토밍
(2) 후보 1 : 배민원
- 통신 + 위치정보

(3) 후보 2 : 위스키

- 위스키에 대한 접근성과 업장-손님 연결 해주는 애플리케이션 부재(현재는 인스타 공지)
- 위스키바 점주도 가입가능, 근무중인 바텐더/매니저가 현재 보유 중인 위스키 수량 손님들에게 공지 가능
- 좌석 현황 표현(소켓)
- 해외 위스키 레퍼런스 사이트 크롤링
- 위스키 내역을 조회하고 간단한 코멘트를 남겨 위스키 입문자와 숙련자 모두 참여할 수 있는 웹페이지
-  알람 기능 : 새로운 술 들어오면 공지, 실시간 예약
- 결제 API 연동
(3) 후보 3 : 헬스케어
- 동네 기반 운동 서비스
- 운동 진행 정도에 따른 애니메이션 효과
- 가입자들끼리 운동과 관련된 경쟁적인 요소 가미 (ex. 챌린저스)
- 러닝 앱 : 이동 거리측정
- 동네를 기반으로 해서 운동한 결과를 랭킹으로 출력+커뮤니티
- 운동 루트, 루틴을 팔로우 할 수 있는 서비스
- 운동관련 클립 공유

 

 

 

2. 기능 선정

1) 회원가입

- 일반 유저 : SNS 가입

- 점주 : 로컬 가입

- 이메일 인증

2) 지도API(위스키바 목록 조회, 가입한 위스키 바 표현)

- 사용자기준 거리 필터링

- 거리순/별점순 나열

- 원하는 위스키 보유 업장 검색기능

3) 위스키

- 사진, 정보, 리뷰 구현

4) 점주 페이지

- 테이블 설정 및 현황 공유

- 주류 관리

4) 유저 페이지

- 술과 업장 팔로우

- 리뷰 작성, 줄서기

6) 줄서기(예약)

7) 2차 스코프

- 웹RTC(유저-업장 화상통신) : 기능의 의의가 약함

- 방문 유저에 대한 통계 자료

- 위스키 추천 알고리즘(MBTI 같은 느낌으로)

 

 

 

3. 작업 내역

1) ERD

- https://drawsql.app/teams/erdjjms-team/diagrams/13

 

실전프로젝트 13조 | DrawSQL

Database schema diagram for 실전프로젝트 13조.

drawsql.app

2) 피그마

- https://www.figma.com/file/et8Ad4QCJByHaQ5DT1YYjV/%EB%8B%A4%EC%9C%84%EC%8A%A4%ED%82%A4?type=design&node-id=0-1 

3) 그라운드룰/컨벤션 작성

4) 팀 노션

- https://team-spirits.oopy.io/

 

Da-whisky

 

team-spirits.oopy.io

 

 

 

4. 회고

- 디자이너 합류 및 시니어 멘토님들의 멘토링이 추가되어 실전에 가까운 프로젝트 경험 예정
- 기존의 1주짜리 프로젝트와 달리 6주의 시간이 주어져서 다양한 시도를 진행할 예정(git-flow, jest-testcode, joy-validation, https, ci/cd, open api, 크롤링, web server - nginx, socket을 통한 동시성 기능 등)
- 주특기 주차 및 2번의 미니프로젝트를 진행 해오면서 성장한 협업 능력을 시험해 볼 기회